사업이라고 하면 이윤을 추구하는 행위라고 쉬이 생각할 수 있다. 그렇다면 이윤 추구라는 것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? 사람들에게 돈을 달라고 하면 되는 것인가? 아닐 것이다.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주면 되는 것이다. 그렇다면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 각 개개인마다 다를까? 그것도 그렇지 않은 듯하다. 그렇다면 거대기업이 탄생할 리가 없기 때문이다. 사람들은 개척자를 좋아하고, 그가 일구어 놓은 안전한 길을 보고 그 뒤를 따라가기를 좋아하는 듯하다. 사람이라면 좋다고 여기는 감정 등이 비슷하기 때문에, 개척자가 발견한 것들을 발견하는 기쁨만으로도 충분히 그 길이 갈만한 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. 사실 이러한 생각을 해보게 해 준 유튜브 클립이 있다. 시간이 괜찮다면 한 번씩 봐도 좋을 것 같다. https://yo..